미래에 내가 할 수 있는 일 발표하기
2. 생산이 이루어지기까지
6차시) 물건이 우리에게 오기까지의 과정을 살피며 어떤 생산활동이 일어나는 지 알아보기
(참고) 이성우의 협동학습 아이디어 : 링크
* 우유가 오기까지
* 어떻게 만들까
( 그림물감 편 8:22초) (피아노 편. 9:36초) (유리병 편. 9분 30초)
물감이 만들어지는 과정 알아보기
- 생산된 물감이 우리 손에 오기까지의 과정 알아보기
- 물감이 우리 손에 오기까지 어떤 생산 활동이 있는지 알아보기
- <우유가 우리에게 오기까지>
[전개활동 추가]
우유가 만들어져 우리에게 오기까지의 과정 알아보고, 각 과정에서 어떤 생산활동이 일어나는지 쓰기.
우유의 소중함 느껴보기.
참고영상:EBS 어떻게 만들까_그림물감편 활용
7차시) 생산 활동을 종류별로 나누기
- 생활에 필요한 것을 자연에서 얻는 생산 활동 알아보기
- 생활에 필요한 것을 만드는 생산 활동 알아보기
- 생활을 편리하게 해 주는 생산 활동 알아보기
- 우리 주변의 생산 활동 나누어보기(교과서 부록1, 2)
- <생산활동과 직업 맞추기>
[전개활동 추가]
생산활동의 3가지 종류 알아보기.
생산활동 종류에 알맞게 직업 분류하기.
8차시) 생산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어떤 어려움이 생길까?
우유 공장이 문을 닫은 까닭 알아보기
- 우유 재료가 부족한 까닭 알아보기
- 우유 공장이 문을 닫아서 생기는 문제 알아보기
- <계란 파동, 알고 있나요?>
[도입활동 대체]
전염병으로 계란이 부족하여 가격이 급등했던 계란 파동 뉴스 살펴보기.
생산이 부족할 때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알아보고 생산의 중요성 느끼기.
수업아이디어 (인디joos)
모둠별로 00가 없다면 학습지를 한장씩 나눠줘요~(4모둠 밖에 없어서 4장뿐이네요. 추가하셔서 사용하세요)
전염병이 돌아서 양계장의 닭의 수가 줄어든다면? 과 같은 질문에 예상되는 결과를 모둠에서 돌아가면서 생각나는대로 써 봅니다.
더 이상 의견이 나오지 않으면 다른 모둠 자리로 이동해서 나오지 않은 의견은 추가해서 써도 좋다고 했어요.(이렇게 하니까 의견이 더 풍성하게 나오더라구요)
위의 질문에 "사람들이 바람을 덜 피운다"라고 써서 뭐냐고 물었더니 닭날개를 안먹어서 그렇다는 대답에 빵터졌네요..ㅋㅋ
좀 얼토당토 않은것도 있긴 하지만 생산자의 입장/ 소비자의 입장에서 다양하게 의견이 나오더라구요.
여기까지 지난 시간에 약 15분 정도 활동을 했구요,
오늘 1시간동안 한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습지를 다시 원래 모둠에 돌려주고, 예상되는 결과 적은 것중 마음에 드는 사건을 골라 상황극/인터뷰/뉴스기사 등으로 꾸며 보라고 했어요.
30분 정도 대본 쓰고 연습할 시간 주고 발표했습니다!
땅따먹기는 마무리 활동으로 만들었는데 시간이 없어서 사용은 못했네요~ 생산활동의 종류 분류하기 활동용입니다.
3. 일하는 사람들
9-10차시) 사람들이 하는 일, 서로 어떤 도움을 줄까? 이성우님의 협동학습 아이디어 (링크)
* 동시다발적으로 쓰기 (링크) * 같으면 앉아요
9차시) 주변 사람들이 하는 일
동기유발 :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직업 : https://www.youtube.com/watch?v=QlbfSLC1tSs
참고) 커리어넷 직업정보(주니어) : http://www.career.go.kr/cnet/front/base/job/junior/juniorJobPicList.do
눈에 띄는 직업, 관심 있는 직업, 내가 해 볼 수 있는 직업 조사해 오기
- 학교 급식과 관련지어 일하는 사람들 알아보기
- 우리 주변에 있는 다양한 직업 찾아보기
- 일과 노동의 중요성 생각해보기
수업 Idea<다양한 직업-블랙빙고>
[정리활동 대체]
1. 우리 주변에 있는 다양한 직업 알아보기
2. 직업이름으로 블랙빙고 활동하기
10차시) 사람들이 하는 일이 서로 어떤 도움을 줄까?
'역사,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년, 세월호 (0) | 2019.04.24 |
---|---|
양성평등 자료찾기 (0) | 2019.04.01 |
4.19 혁명 교육자료 (0) | 2016.05.13 |
새로 들어온 작물들 (0) | 2014.09.18 |
고려의 과학 기술 수업 (0) | 2014.06.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