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미술(천재/류재만) 연극무대, 감상

by anakii1 2019. 7. 2.

인디스쿨 푸른꿈망울님 자료

참고자료 : 테셀레이션 , 어셔의 상상

테셀레이션 만들기.ppt
2.86MB
비상-3-1 상상(에셔).pptx
9.73MB

연극 무대 꾸미기

!) (계획서) 함께 알고 있는 이야기 하나를 정한다. - 장면을 정하고 1-2분 정도 진행을 위한 시나리오를 만든다. 
- 연극무대를 모형으로 만들어 본다. - 배역과 필요한 소품을 정한다.

(연극무대 감상) - 연극을 위한 소품을 제작한다. - 연극을 시연한다. 

연극무대감상.hwp
0.01MB

 

연극무대꾸미기계획서.hwp
0.01MB

친구들의 작품 감상 (2차시)

감상관점

0) 자기 작품 설명하기

나는 예술가입니다. 이 작품은 나만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그것을 표현하기 위해 ~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 스토리 만들기 - 무의식 속의 표현을 의식으로 끄집어내기 

예) 진한 선과강렬한 색으로 되어 있어서 고집스러움이 나타난다면

: 저는 고집을 표현하기 위해 그렸습니다. 그 고집을 표현하기 위해 진한 선과 강한 색상을 썼습니다.

자기 작품 설명 기록하기 (노트) 20분

1) 있는대로 설명하기

보이는 모든 것 설명하기 - 색, 구도, 색의 느낌, 구도의 느낌, 보이는 것, 상상해 볼 수 있는 것, 조형원리(균형,비례,대비,강조,율동)

전체 작품 설명하는데 45분 걸림. 작가의 의도는 소개하지 못했음.

2) 제목을 붙여주세요

포스트잇을 넉넉히 나눠 주고 칠판에 붙은 작품을 감상하다 마음에 드는 작품에 제목 지어 자기 이름과 함께 포스트잇에 적고 작품 옆에 붙인다.  
작가가 붙은 제목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제목을 선택하여 작품설명서에 반영하여 전시 (작품이름표 필요.) 15분

(향후 할 수도 있는 작업) 작가가 나와 그릴 때의 경험 나누기(작품제작의도, 어려웠던 점, 좋았던 점)

[감상 수업 아이디어]

무엇이 보이시나요? (개별 작품 실물화상기에 제시, 작품)
보이는 모든 것 설명하기 - 조형요소(점,선,면,원 등등),조형원리(균형,비례,대비,강조,율동) 색의 느낌, 배치한 방법, 전체의 느낌, 보이는 것, 상상할 수 있는 것,
작품에 제목 붙이고 이유 말하기
작가가 의도를 말하고 제목을 선택하기 - 까닭말하기,
제목을 딱지에 쓰고 칠판에 전시하기 (자석 두 개 필요)

27명이 각자의 작품으로 프리젠테이션하기

 


펠드먼의 비평 4단계

1단계 서술의 단계는 작가가 무엇을 만들고자 했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단계입니다. ‘명도가 높다’, ‘질감이 거칠다와 같이 작품에서 직접적으로 볼 수 있는 외형적 요소와 제목, 작가명, 제작연도 등과 같은 객관적인 정보와 설명에 충실해야 합니다.

2단계 분석의 단계는 작품의 원리를 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작품을 세밀히 관찰하여 기법과 양식, 조형요소와 원리 등 세부 특징들을 분석합니다. 비슷한 점, 대비되는 점, 움직임과 연속성, 화면구성의 균형 관계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3단계 해석의 단계는 작품에 숨어있는 의미와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기술과 분석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통해 작품의 의미를 발견하고 해석합니다.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와 당시 시대적 배경이 작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4단계 평가의 단계는 위의 세 가지 과정을 지나, 다양한 미적 가치를 바탕으로 작품에 대해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작품의 완성도와 성과에 대해 가치 판단의 기준과 개인의 평가 등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로이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 <행복한 눈물>, 캔버스에 마그나펜, 1964

 

<행복한 눈물> 감상 (펠드먼의 비평 4단계의 적용)

1단계 서술의 단계 : 만화의 한 장면 같은 평면적인 형태와 뚜렷한 윤곽선, 명도가 높은 색채로 표현했습니다.

2단계 분석의 단계 : 작품 속에서 반복적이고 일정한 작은 망점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직접 드로잉한 것이 아니라 기계적인 인쇄기법에 의한 것입니다.

3단계 해석의 단계 : 1960년대 미국의 팝아트의 대표작 중 하나로, 삶 속에 파고든 일상의 모든 것들을 소재로 차용한 팝아트는 대량생산과 소비가 만연한 자본주의 시대의 물질 만능주의를 비판하고 고급문화와 평범한 일상 사이의 경계를 허물고자 노력한 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4단계 평가의 단계 : 리히텐슈타인은 만화를 모방하여 미술작품을 제작하면서, 고급 미술과 대중문화 사이에 엄연히 존재했던 위계질서를 완전히 뒤집었습니다. 작가의 뛰어난 창의력으로 고급 미술을 지향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대중적인 것을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미술 세계를 열었고, 만화를 회화에 도입하여 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허문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은 미술사적 가치가 큽니다.

펠드먼의 비평 4단계는 미술작품에 대한 분석과 의미 해석을 가치 판단의 활동으로 보고 궁극적으로는 미적 가치를 내면화하고 애호하게 합니다. 하지만, 작품 자체만의 분석에 비중을 두어 학습자의 주관적 판단이 경시될 수 있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이에 비평 원칙만을 고수하기보다는 다양한 감상 방법의 적용과 펠드먼의 비평 단계를 보완할 감상 교육의 제안이 필요합니다.

대화 중심 미술 감상법

대화 중심 미술 감상법은 교사와 학생이 대화를 통해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것입니다. 미술관 교육에서 대화를 통한 학습의 형태로 시작된 아레나스(Amelia Arenas)의 대화 중심 미술 감상법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는 질문들로 열린 대답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감상법은 학교나 미술관에서 행하는 해설 중심 감상법에 대한 비판으로 시작하여, 작품에 대한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기존 감상 교육과 달리 감상자와의 대화를 통해 작품의 의미를 형성해 나가는 데 초점이 있습니다.

대화 중심 감상 수업의 대화를 위한 발문

▶ 느낌 나누기

- 이 작품의 어떤 부분에 흥미를 느끼나요?

▶ 자세히 살펴보기

- 작품에 사용된 도형과 선, 색은 어떠하며 어떤 느낌을 주나요?

▶ 의미 탐구하기

- 작품 속 집과 사람은 왜 거꾸로 매달려 있을까요?
- 해와 달은 왜 겹쳐져 있을까요?
- 작가는 작품을 통해 무엇을 말하고 싶었을까요?

▶ 내면화 하기

- 이 작품을 구입하길 원하나요? 구입한다면 어디에 두고 싶나요?
- 자기 자신과 친구들에 관해 배운 것이 있나요?

출처 : 네이버 오픈갤러리 글

 

실제 대화 중심 미술 감상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감상 관점을 정리, 분석한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제공하기에 적합한 마르크 샤갈(Marc Chagall) <나와 마을(I and the Village)>을 감상해 봅시다.

마르크 샤갈(Marc Chagall), <나와 마을>, 캔버스에 유채물감, 1911

출처 : 네이버 오픈갤러리 글

기존 작가의 작품 감상 수업 (2.5차시)

[1차시]

1. 미술 작품을 만나는 방법 -

주변에서 미술(예술) 작품을 접할 수 있는 방법은?   - 접해본 경험은?

모둠 협의 - 미술,예술 작품을 접해 본 경험 발표 - A4용지에 제목만 요약하기 - 발표

7모둠의 발표 - 교사의 정리 (천재 티셀파)

2. 작품 감상

기성 작가의 작품 제시 - 샤갈의 나와 마을

1) 느낌 나누기 - 이 작품의 어떤 부분이 가장 마음에 와 닿나요?

2) 자세히 살피기 - 작품에 사용된 도형과 선, 색은 어떠하며 어떤 느낌을 주나요?

3) 의미 탐구하기 - 작품 안에서 질문 만들기 - 작가처럼 답변하기

4) 내면화 - 구입하고 싶나요?  어디에 걸어두면 어울릴까요?

[2차시]

명화 감상하기

미술감상, 무엇을 어떻게 할까?

감상 - 내 마음 속 이야기 꺼내기

관찰 ▶ 발견 ▶ 느낌 ▶ 이야기

SEE - WATCH - FIND  과학의 관찰과 연관지어 설명하기

1) 무엇이 보이나요? (누구나 동일한 보기)

2) 무엇을 발견했나요? (뭔가 다른 내용을 찾아보기)

3) 느낌 (그것에 대해 나는 어떻게 생각하나?)

4) 스토리 - 왜 그럴까?

<뛰어나고 잘 골라진 작품들로 수업을 진행해야 함. 작품의 질이 높으면 저절로 할 말이 생긴다>

이야기하기(수다떨기), 작품해설보기, 배경지식 알기, 작품에 담긴 이야기 듣기

느낌, 보이는 것, 쓰인 색깔, 가장 눈에 띄는 것

작가의 생각, 작가가 원하는 사람들의 생각

작품속에 담겨진 이야기 찾기 - 감상활동지 뒷면에 느낀 점을 매우 자유롭게 쓰기 (두서없이, 스토리로, 자기 주장, 느낌 모두 등등)

미술감상활동지.hwp
0.04MB

[2.5차시] 평가 또는 실습 - 2019년 아이들 감상문

눈먼소녀에담긴이야기 - 클립뱅크

그림보고 수다떨기 - 클립뱅크

그림소개 민화 까치호랑이 - 클립뱅크

김홍도 풍속화가 그려지게 된 배경 - 클립뱅크

5~7차시 명화를 마음에 새기기

미리준비 ) 유명한 그림들 7가지 정도 제시하고 그림을 고르면 교사가 컬러출력해 줌. A5사이즈

A5사이즈 캔바스, 아크릴물감, 붓, 물통, 파레트(마분지를 이용)

복잡한 풍경 쉽게 그리는 방법 : 유튜브 (따라그리기를 하는데 참고가 되는 조언들. 큰 선과 큰 덩어리를 찾아라)

먹지를 대고 그려도 되지만 아예 먹지 없이 오리지널로 그리는 것이 더욱 자유롭다.

3시간 정도 걸려 겨우 완성한 작품들.

 

참고자료 --------------------------------------------------------

참고 : . 감상 - 샤갈, 마그리트, 달리, 루소 그림으로 감상하고 이야기 만들기

네개의 그림을 플로터로 출력하여 교실 네곳에 붙여 놓습니다.
아이들 네 그룹으로 나눠서 각 그룹당, 그림당 10분씩 한글 파일에 있는 감상 학습지 로테이션으로 돌아가며 작성하도록 합니다.
(10분 동안 1번 그림-다음 10분 동안 2번그림 - 다음 10분 3번그림 이런 식으로)
총 40분 시간이 지나면
다음 시간에 감상학습지 PPT에서 원하는 그림 하나씩 골라서 인쇄해 주고 말풍선, 제목, 그림과 관련된 이야기를 작성하고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게 합니다.

미술감상실습(마그리트,샤갈,달리,루소).zip
1.50MB

미술관도슨트활동하기(5~6차시) 인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