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과학, 동물카드 활용 힌트

by anakii1 2012. 10. 3.

동물 카드 놀이  (마무리시간)

(인디 제이든 선생님 아이디어)

1. 동물 카드를 오린 후, 카드 마다 자기 카드 표시를 해 둔다.(나중에 잘 찾기 위해)

2. 오린 카드를 모두 손에 쥔 후 하나, 둘, 셋 구령에 맞춰 카드 한장을 내려 놓는다.

3. 동물의 다리 수가 많은 사람이 카드를 모두 갖고 아래에 내려 놓는다. (예를 들어 개미가 3마리 있는 카드는 개미 다리 6개씩 3마리임으로 18개가 된다.)

4. 한번 사용한 카드는 다시 사용할 수 없으며 카드를 많이 갖는 사람이 이긴다.

좋은 점 : 동물 카드를 한장씩 다 관찰 할 수 있으며, 다리의 수에 따라 동물을 분류 해보는 학습이 되는 것 같습니다.

동물 맞추기 골든벨 (마무리시간)

(인디 파릇 선생님 아이디어)

1. 동물 카드를 가지고 교실 가운데 모인다.

2. 골든벨 문제가 제시되면 해당하는 동물 카드를 손에 들고 보여준다 (필기 대용)

과학 2학기 2단원마감-동물의세계골든벨.ppt

동물 카드 보드게임 (마무리시간)

(인디 Joos 선생님 아이디어)

과학 2학기 2단원마감-보드게임-미션카드.hwp

준비물: 동물카드 1세트(너무 많으니까 30장 정도만 사용해도 될듯..), 첨부파일에 있는 미션 카드, 주사위, 개인 말

놀이 방법: 모둠 활동으로 진행합니다. (4인 1모둠)
1. 동물 카드 30장 정도를 책상 위에 보드 게임판처럼 자유롭게 늘어놓도록 합니다.(그림이 위로 올라오도록...S자 모양, 원모양, 네모 모양 등등..)2. 출발점과 도착점을 정합니다.
3. 미션 카드는 프린트해서 한 장 씩 잘라준 뒤 잘 섞은 뒤 뒤집어서 한쪽에 쌓아 놓습니다.
4.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숫자만큼 전진한 다음, 미션 카드 중 맨 위의 것을 뒤집어서 해당 칸의 동물에 대한 적당한 대답을 하면 칸에 머물고 못하면 다시 전의 위치로 돌아갑니다.(예: 다리 갯수가 같은 동물 3가지 말하기)

동물 카드 색칠 놀이  (미술과 함께)

(인디 체리 선생님 아이디어)

과학 2학기 2단원마감-동물이사는곳.hwp
카드에 나와 있는 동물들을 오려 활동지의 사는 곳에 맞게 붙이고 배경색칠은 각자 합니다.

동물 이름 외기

카드에 나온 동물 이름을 왼다. 모둠별 경기. 실물화상기에 순차적으로 제시되는 동물 이름을 모둠원들이 차례로 알아맞혀야 한다. 제한시간은 5초씩. 못 맞추면 다음 모둠으로 기회가 넘어감. 맞춘 숫자만큼 점수 획득.

장점) 모둠별 협력학습이 가능해질 수 있다.

분류하기

땅(땅속/땅위), 하늘, 바다, 강/호수/연못, 동굴에 사는 동물들로 카드를 분류한다.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경, 인류세, 플라스틱, 기후변화  (0) 2019.12.25
상대적 시간.  (0) 2017.06.14
표피상재균 이야기  (0) 2015.08.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