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원의 중심과 반지름 개념잡기

by anakii1 2012. 9. 12.

준비물 : 구멍난 두꺼운종이, 압정, A5 도화지

미리 두꺼운 종이에 구멍을 뚫어 두거나 과제로 제시한다.  (하드보드를 7cm * 2cm 정도로 잘라 드릴로 미리 구멍을 뚫어 준비해 두면 좋겠다)

주변 사물 중 원 모양을 찾아 봅시다

몸으로 원을 만들어 봅시다. 어떻게 원을 만들 수 있나요?

도구로 원을 그려봅시다. (압정, 두꺼운종이) 책을 밑에 대고 도화지 놓아 압정을 대고 두꺼운종이를 컴파스 삼아 원을 그린다.

"모두 원을 들어 보세요"

잘 그린 원 하나를 뽑아 실물화상기에 놓고 원의 중심과 반지름을 일러 주며 자기의 원에 표시하도록 한다.

(도화지는 학습기록장에 붙인다.)

모둠원들이 몸으로 가장 큰 원과 가장 작은 원을 만드는 방법을 논의하고 한 모둠씩 시연한다. 협동상과 아이디어상 한 모둠씩 뽑아 캔디.

수학익힘책 풀기 - 동료 도우미 활용 수학익힘책



사전협의/사후반성

1. 과목 및 주제 : 수학과 - 원의 중심과 반지름에 대한 개념을 알고 몸을 이용해 원을 표현해 보기 (5분)

- 선풍기, 자전거, 시계 등등 다양하게 응답함

2. 도입 : 주변의 사물 중 원모양 찾기, 원을 자신의 몸으로 만들어보기(10분)

- 손을 둥글게 하거나 몸 자체를 구부려 원을 만들거나 몸을 곧게 세워 One  (원 ㅋㅋㅋ)을 만들기도 함.

3. 개별활동 : 간이 컴파스를 이용해 원을 그려보기, 원의 중심과 반지름의 개념을 익히기

- 도화지를 교과서의 주제 쪽 위에 대고 간이 컴파스의 압정을 책에 대고 누르라고 했는데 생각보다 종이가 두꺼워 압정이 구부러지는 사례가 다수 나옴. 단지 압정을 손으로 살짝 눌러 원을 그리라고 해야 하겠음.

- 자기가 그린 원으로 실물화상기에서 설명하는 단계 못함. 시간초과.

4. 모둠활동 : 모둠원이 함께 가장 큰 원과 가장 작은 원을 만들고 몸으로 시연해 보기

- 원래 의도는 한 명이 중심을 잡고 손으로 큰 반지름을 만들어 원을 그리는 단계를 기대했으나 주로 손을 잡고 둥글게 원을 만들기만 함. 다리를 이용해 원을 만드는 모둠이 하나 있었음

5. 정리 : 개념 다지기, 동료도우미 활동으로 익힘책 정리

- 중심/반지름을 넣어 문장을 만드는 활동 못함. 동료도우미 활동 복잡함.

6. 조언 :  적절하게 시간을 배분하는 데 유의해야 함. 몸을 움직이는 활동이 많으므로 안전사고에 유의할 것.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