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국어수업 생각점 (작성중)

by anakii1 2019. 5. 26.

질문,발표수업

<도입 부분>

필수 낱말 익히기(교사주도) - 교사가 필수낱말을 선정, 스피드 퀴즈 문제표 만들고 어린이들이 문제를 내고 교사가 답한다. 최대한 많은 어린이들이 문제를 낼 수 있도록 하며 교사는 아동의 질문에 알맞는 대답을 한다.

(▶ 수정 - 먼저 한 번 모둠독을 하여 낱말을 익숙하게 해 보자)

아동주도로 변하는 것이 좋음. 교사는 문제만 준비하도록

<읽기수업>

* 모둠독 읽기 - 발표막대 활용, 모둠 *번부터 순차적으로 번갈아 읽는다. 읽는 분량은 최소 1문단, 더 읽어도 되지만 다른 사람의 읽는 분량을 위해 양보하며 읽는다. 다 읽고 발표막대를 반납.

* 질문 만들기 - 내용에 대한 질문 (답이 1개), 왜 질문 (가능한 답 두어 개) 어떻게 질문 (여러 답 가능), 만약에 질문, 전체적인 감상에 대한 질문, 향후 전망 등등
* 질문 하고 답하기 - 모둠 안에서 1~4번 순서로 질문하고 2~1번이 답한다.
* 우수질문 낚기 - 모둠 안의 질문 중 잘 된 질문 두 가지 정도를 배움노트에 쓰기
* 전체 - 모둠당 1~2명이 지명받고 반 전체에게 질문, 응답. 모둠 질문이 끝나면 한 질문을 선택하여 반 전체가 공동으로 해결 시도함.

<정리> 필수 학습 요소 확인 시간(배움정리), 배움노트에 필기

발표수업, 문제내기 수업

(미러링기기, 마이크, 보조배터리)

수업안내 5분

발표(과제) 낭독 - 모둠협의로 문제만들기 - 모둠 중 1명이 문제쓰기 - 제출

발표 신청을 받았더니 6명, 추가 2명은 지명하여 8명이 발표하는 선에서 수업이 마무리되었다.

(문제 56)

(모두 발표하는 데 3시간이 걸릴 것 같음)

토의토론 - 학급재판 운영수업

https://www.indischool.com/libSociety/31202143

 

시 이해수업

<도입> 시의 내용과 관련된 사진, 동영상 하나

<흐름1> 읽기

아) 그냥 시 읽기 - 아) 천천히 시 읽기 - 한 행 읽고 잠시 쉬었다가 읽기 (교 시범)-(아)

  • 시 한 행은 한 장면, 한 연은 짧은 영상으로 생각해보자.
  • 읽을 때 장면을 그리면서 읽자

<흐름2> 내용

  • 시의 내용과 관련한 교사의 경험 들려주기 (가능하다면 아이들의 경험도)
  • 한 연의 내용을 나름대로 해석하여 책에 쓰기
  • 해석 내용 발표하기 (거의 모두발표)

<흐름3> 전체적이해 또는 재창작

  • 시의 반복, 댓구 등을 뽑아 아이들이 시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 (사실, 위험)
  • 아름다운 시어 뽑기, 시어가 나타내는 느낌 생각하기
  • 자기 경험에 맞추어 시 고쳐쓰기

글쓰기 수업

도담도담 카드뉴스 (글 속에 사는 나쁜 녀석을 쫓아내자)

다발짓기 방법들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체를 이용해 인물 조사하기  (0) 2019.11.05
기행문 쓰기-참고자료  (0) 2019.07.08
시 수업  (0) 2019.04.05
신호등 토론을 적용한 의견 교환수업  (0) 2018.04.16
아이들 작품  (0) 2017.11.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