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신호등 토론을 적용한 의견 교환수업

by anakii1 2018. 4. 16.

네 꿈이 뭐니?

왜 그 꿈을 갖게 되었니? (일상적인 질문)

(꿈의 진정성이 있다면 ↓)

어떻게 그 꿈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니?

그 꿈을 위해 어떤 것들을 공부해야 하니?


토론 발의 <이 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빨강, 녹색, 노랑의 포스트잇. 

빨강에는 ~일에 대한 조심성 있는 판단 (부정적)

녹색은 ~ 일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 및 긍정

노랑은 ~ 일에 대해 작시 판단을 유보함. 

자신의 입장을 3색 중 하나의 포스트잇에 쓰고 간직한다. (숫자 세기)

1) 모둠  안에서 자신의 생각을 순서대로 발표한다. 

2) 모둠 토의를 통해 생각이 바뀌었다면 해당 색깔의 포스트잇을 다시 쓴다. (숫자 세기) → 칠판에 붙이기

3) 전체 의견을 듣는다. 그린, 레드, 옐로우의 순서대로. 칠판에 거대하게 정리할까? (서기 활용)

4) 생각을 바꿀 시간을 주고 다시 생각을 다듬는다.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수업 생각점 (작성중)  (0) 2019.05.26
시 수업  (0) 2019.04.05
아이들 작품  (0) 2017.11.21
그림자연극 + 사투리 역할극 (2017)  (0) 2017.11.21
독서감상문 쓰기  (59) 2017.11.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