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그림자연극 + 사투리 역할극 (2017)

by anakii1 2017. 11. 21.

인디의 따끈말랑 선생님의 아이디어

1. 모둠별로 지역 선정, 어떤 장면을 연출할 지, 어떤 배역을 맡을지 정한 후 표준어로 대본짜기 (학습지)

17-4-2-6 국어수행평가.hwp

내가 한 방식 →  흥부전 인형극 영상을 보여 주고 장면 연출할 곳과 대본을 짜는 일, 인형을 만드는 일을 병행 (2시간). 대본 완성함.

2. 숙제로 대본과 상관없이 이 지역에서 많이 쓰는 방언 30개 조사해오기 (방언과 조금 친해지기 위한 밑작업으로 했습니다^^)

3. 완성된 학습지를 다시 모둠친구들에게 나눠준 후 모둠별로 의논하여 대본 나눠 방언으로 바꿔오기(조사숙제) - 부분별로 나눈 모둠도 있고, 맡은 배역 별로 나눈 모둠도 있었습니다.^^

4. 대본 서로 모아서 수정하여 방언 대본 완성하기

5. 역할극 준비하기 (소품 만들기, 대사 연습하기 - 대사 연습시에는 억양, 말의 빠르기, 생동감, 표정 등을 살려서 할 수 있도록 연습시킵니다^^)

내가 한 방식 →  대본을 사투리로 바꾸기 (과제로 냈지만 원활치 않아 가능한 사투리는 내가 바꾸어 주었다. 함경,제주는 포기, 인형과 배경 만들기 작업 진행) - 1차시

암실에서 그림자막을 이용해 (스마트폰 플래시 이용) 그림자극 연습 + 실감나게 사투리 쓰기 연습

6. 역할극 진행

!!! 미리 역할극(국어)으로 해 봐야 하는 건데 그냥 그림자극으로 만들어서 실수했다.

7. 그림자의 성질 익혀서 다시 그림자연극 준비

!! 그림자 비침판과 테이블 높이를 감안하여 완전히 테이블 아래에서 나무젓가락에 인형을 붙여 인형을 움직여야 함. 위쪽에서 투과지로 만들어 떨구니 자꾸 머리나 손이 가림.

8. 그림자 연극 하기 

모둠에 따라 대본을 우렁차게 읽는 모둠(남자 모둠들, 5모둠-혜린)이 있지만 잘 못 읽는 모둠도 있다. 마이크 가져도 안된다. 손이 가리고 머리가 가리고 난리난다. 해결 방안 찾자.

(대본은 이미 완성된 상태이므로 그림자 활용 부분만 연습시키면 됩니다^^, 필요한 소품을 셀로판지, OHP 필름 등을 이용하여 만들고, 그림자의 크기 등을 조절하는 연출 쪽에 신경써서 지도해야 함. 조금 급하게 시도하여 망친 수업)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호등 토론을 적용한 의견 교환수업  (0) 2018.04.16
아이들 작품  (0) 2017.11.21
독서감상문 쓰기  (59) 2017.11.16
나누고 싶은 이야기  (27) 2017.06.12
주제찾기 수업 (2차시)  (0) 2015.10.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