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문장을 알맞게 9차시-다양한 문장 사용하여 문단만들기
9차시가 문장을 다양하게 써서 의도를 잘 전달하는 건데,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느낌이 오지 않아서 고민중이었습니다. 글 쓰기 대략 싫어하잖아요. 뭘 쓸 지도 난감해 하고.
그러다 오경선생님의 ppt 를 보고 용기내서 수업을 짜봤습니다.
생각 외로 아이들 반응이 열광적이네요. 쓸 말이 생기니, 교과서 빈 칸에 꽉꽉채워내는군요. 발표도 시간부족으로 2~3명이 못하고...
오경선생님의 ppt는 8,9차시용입니다. 변형해서 9차시용으로 만들어 수업에 활용했습니다.
[단원 수업 중심 생각]
"문장은 내 생각을 말보다 좀 더 정교하게 나타내는 도구입니다. 새로운 도구의 사용법을 바르게 익혀봅시다"
흐름1) 도입,동기유발 -
오경선생님의 PPT자료를 바탕으로 새로 제작한 ppt활용 (15분)
흐름2) 문단쓰기 실습 (10분)
* ppt에 나오는 상황중 한 가지를 정하고, 인물,시간,장소,날씨 등등을 상상하기.
* 5가지 서로 다른 종류의 문장을 모두 써서 나타내기
* 상상하는 중에 협력 가능
→ 모둠 사이 다니며 진행하지 못하는 친구에게 5가지 문장 종류가 각 상황에서 어떻게 쓰일지 도움말주기
→ 전체 진행 상황에 따라 개인활동을 중지시키고 공지할 수 있다.
흐름3) 발표와 마무리 (15분)
* 대포뽑기로 발표. → 잘 하는 친구들이 먼저 하겠다고 할 수 있지만... 이럴 때 일러주기
(자신 넘치는 사람이 먼저 해 버리면 자신 없는 친구들은 어떨까요? 그래서 스타는 맨 나중에 나온다는 말도 있답니다.)
* 발표를 듣고 5가지 종류가 모두 들어갔다면 모두박수로 인증해 주기,
* 4가지 정도만 들어갔을 경우 : ~ 하는 문장이 무엇인지 말해줄래요?
(네가지 들어간 것도 대단한 일이니 보이지 않는 박수-소리 안나는 열광적인 박수-를 해 줍시다.)
* 스스로 확인하여 기록하세요 (102쪽) - 실제 수업에서는 못했습니다. 시간 부족...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제찾기 수업 (2차시) (0) | 2015.10.28 |
---|---|
예의에 맞는 말법 역할극 (7~8/10차시) (0) | 2015.10.19 |
협동학습 - 브레인스토밍 (0) | 2015.03.11 |
토론하기 (0) | 2014.04.17 |
기사문을 써 보자 (0) | 2014.03.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