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발표 중심 도형 수업
도형의 이름짓기를 통한 개념학습
흐름1 - 이름짓기 (토의)
(이런 도형엔 무슨 이름을 붙일까)
도형의 이름을 토의하여 정해 칠판에 쓰고,
모둠의 지정된 사람이 그 이유를 발표하며 질문을 받고,
전체 표결을 통해 이름을 짓는다.
흐름2 - 개념정리 (일제)
'마주'보는 '두 쌍'의 변이 '평행' 한 사각형흐름 3 - 성질찾기 (모둠토의)
모둠 토의를 통해 도형의 성질을 찾아 칠판에 기록하기
모둠의 특정한 사람이 나와 칠판에 쓰며 설명하기
논리의 오류 찾으며 개념을 다듬기
성질을 정리하기
직사각형의 성질을 활용한 문제 해결하기
흐름1 - 정사각형을 제시.
"이것의 이름을 최대한 많이 찾아내시오."정사각형, 직사각형, 평행사변형, 사다리꼴, 마름모, 사각형, 다각형, 정다각형, 네모, 도형, 모형, 모양"
반론 : 모양은 아니다. 모양은 특정 이름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반론 : 모양은 이름이 될 수 있다. 16: 8로 인정답으로 만듬
흐름2 - 이름 중 하나를 골라 왜 그것인지 설명하기
도형은 ~ 이다. 왜냐하면...
흐름 3 - 개념화 및 문제 해결
직사각형 ~ 사각형 + 사다리꼴 + 평4 + 네 각이 합동(직각)
정사각형 ~ 직사각형 + 네 변이 합동둘레가 10CM, 한 변이 3CM인 직사각형의 이웃하는 변 길이는?
'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곱셈과 나눗셈 TGT로 수업하기 (0) | 2021.05.09 |
---|---|
논쟁식 단원평가 (0) | 2017.12.22 |
수학 학습에 필요한 자료들 (외국자료들) (0) | 2015.10.27 |
직육면체 수업 흐름 (0) | 2014.06.11 |
직육면체 하기 전. 차원에 대해 (0) | 2014.06.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