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사회

(사회수업)세계인권선언, 우리반인권선언, 인권알림이활동

by anakii1 2019. 5. 23.

1차시 :

흐름1) 내게 필요한 것(마인드맵 작성-개인) ,
흐름2) 거짓말 같은 이야기(침해받는 인권 찾기-모둠),
흐름3) 세계인권선언 배우기 - 나의 인권존중법 작성(개인) - 칠판에 자석으로 붙이기 (무지개색 색지 바탕. 마커를 배부했어야 한다.)

흐름 1 도입. 우리가 삶에서 필요로 하는 것 (10분)

* 우리가 살면서 필요한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내가 살면서 필요한 것들 마인드맵' 그리기
☞ 마인드맵 자료를 발표하기
* 이 중 지금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 친구의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나요?
* 우리가 썼던 것들이 정말 우리 삶에 꼭 필요한 것일까요? 다른 친구들은 이런 것들을 가지고 살고 있을까요? 그림책을 함께 읽으며 생각해 봅시다.


흐름 2 인권이 침해당하는 현실 바라보기 (15분)

☞ 동화 ‘거짓말 같은 이야기 함께 보기’ (PPT)
* 왜 이 이야기들이 거짓말이라고 생각했을까요?
* 우리(솔이)에게는 있지만 이들은 가지지 못한 것?
* 이들에게 어떤 권리가 필요한지 서로 묻고 답하며 학습지를 작성해 봅시다.

☞ 모둠 토의하여 학습지 완성 후 발표 (2개 모둠 정도)

흐름 3 인권을 지키기 위한 세계의 노력 세계 인권 선언 (15분)
* 전 세계가 함께 지켜나가야 할 인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세계인권선언문을 같이 읽고 생각해 봅시다. (PPT)
 
☞ 학교 생활에서 인권을 존중하는 일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생각하여 쓰기 (학습지, 전지) 3분
메모 : 모둠학습지 7, 색지학습지 A5 30장, 가위, 마커, 풀, 전지, 발표기기 준비

2-3차시 : 오이반 인권선언 만들기

2차시 : 나의 인권 존중법

인권선언/UN에 대한 이야기. 우리나라의 현실. 인권선언은 아직 진행 중임. 1948년부터 70년의 시간. 무엇이 바뀌었나. 인권선언문은 인권에 대해 인류가 나아가야 할 길잡이지만 70년 전의 생각이라 부족하다. (15분) 너무길었다. 7분 정도가 적당.

나의 인권존중법 발표 , 좋은 내용을 메모하기 (15분) - 너무 급했다., 20분 정도가 적당

인권준중법 카드를 4장씩 모아 모둠별로 배부, 읽어보고 꼭 좋은 조항 아래에 자기 번호 쓰기 - 한 세트당 1분. 너무너무 짧았다! 2분 정도 시간이 필요해. 그러면 14분이다. 

3차시 : 오이반 인권선언 만들기

친구들의 인권존중법 전체 수합자료 (엑셀로 수합함)를 바탕으로 모둠에서 인권선언 10조항 만들기

모둠의 10개 조항을 모둠발표 (우리 모둠은 ~ 왜~ )

전체 칠판에 전지로 만들어진 모둠별 조항을 취합하여 전체 의견을 조자ㅓㅇ하여 인권선언문을 만들어 보기

인권선언문만들기-친구들의의견수합.hwp
0.07MB

3차시 - 오이반 인권선언 만들기

6차시 - 인권이 침해당하는 상황 - 인권 알림이 활동

인권개념 확인 (5)
-‘인권이란 무엇인가요?

학습문제 파악

차별이 일어나는 현실을 찾아 인권지키기 알리미 활동을 전개한다.

<흐름1> 차별의 발견 (10)

지식채널 <차별의 발견> 시청하기
인권선언문 2조 확인
차별이 일어날 수 있는 장면 설명해 주기 (국가인권위원회법에 의거) - 차별금지조항 필기하기

차별금지조항에 따라 이야기나누기

<흐름2> 인권 알림 구상 (15) - 실제 30분 걸림. 알림내용을 만드는 데 20분 이상

(개별) 차별이 일어나는 현실을 찾아보기
(토의) 토의 내용 중 하나를 골라 차별임을 알릴 방법 정하기
(실습) 알림 내용 만들기

-각 모둠은 만화, 카툰, 광고, 표어, 설명서, 역할극, 공익광고 등 다양한 발표 방법을 활용하여 차별 개선 활동을 나타내도록 한다.

<흐름3-정리> 인권 알리미 발표 (10)

이건 차별이에요! 인권 침해입니다! 서로에게 알려 주기

1,6모둠은 역할극 2모둠 포스터 3모둠 인권신문 4모둠 4컷만화 5모둠 광고문 7모둠 카툰으로 발표함

2019 약식장학 과정안(5학년-차별알리기).hwp
0.06MB
인권수업PPT(2019.6.19.).show
0.39MB

지식채널 - 차별의 발견 (살색-연주황-살구색, 인권위원회법)

[후기]

* 아이들이 차별이 일어나는 상황을 구체화시키는 데 어려움. 대부분 장애관련 차별을 제시.

* 알림구상작업이 16분 경과 후 50% 진척됨. - 어렵게 접근한다. 조금 더 쉽게 짰어야 함.

 

'역사,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몽골과 고려의 관계 요약  (0) 2023.03.27
조선후기 내용  (1) 2019.11.11
2019년, 세월호  (0) 2019.04.24
양성평등 자료찾기  (0) 2019.04.01
미래에 내가 할 수 있는 일 발표하기  (0) 2017.09.04

댓글